since 2014 소아발달 전문가함께합니다.

언어치료 / 놀이치료 / 인지학습치료 / 감각통합치료 / ABA 행동치료 연구소 / 난독증 - 학습장애 연구소

난독증 - 학습장애 연구소

난독증 이란?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난독증의 정의

"난독증은 신경학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특정 학습장애입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철자를 잘 못 쓰고, 문자해독을 어려워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전형적으로 음소인식능력의 부족 때문에 생긴 것으로, 다른 인지능력의 문제나 효과적인 교육이 제공되었는지 여부와는 연관성이 없다고 여겨집니다. 2차적으로 독해력의 문제와 독서 경험이 적어서 생기는 어휘력이나 배경지식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난독증의 정의 소아 건강 및 발달을 위한 국립연구소에서 만들었고 국제난독증협회가 채택한 내용입니다.

난독증을 시사하는 발달 단계별 초기 징후들

학령전기

말하기나 언어발달장애의 병력
말소리를 이용한 게임에 관심이 없음
동요 배우기를 힘들어 함
혀 짧은 소리(baby talk) 가 늦게까지 지속
말소리를 어절로 분절시키지 못함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사진이나 사물을 보여주었을 때 사물의 이름을 빨리 말하는데 어려움을 느낌(색깔, 모양, 낯익은 사물 또는 동물)

학령기 초기

단어를 읽는데 어려움을 느낌
아주 익숙한 단어 외에는 읽지 못함
받침이 있는 단어는 읽지 못함
글자의 모양과 무관한 읽기 오류가 많음
베껴 쓰기는 되나 받아쓰기는 안 됨
단어 속 자음, 모음의 순서를 헷갈림
글자와 소리 간의 대응 관계를 학습하는 속도가 느림
글자의 좌우 뒤 바뀜 (b/d)과 상하 뒤 바뀜(u/n)
단어를 소리 내어 말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 결여
일기 과제에 어려움을 느낌
아동이 스스로 읽을 때보다 읽어 주면 훨씬 잘 이해함
정보를 떠올리는데 어려움을 느낌
특히 구구단과 같은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느낌
수학기호(+와 -같은 기호 혼동)에 어려움을 느낌
시간 개념 (전, 후와 같이 시간을 이야기하는 것 등) 이해에 어려움을 느낌
방향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낌

학령기 후기

다음절어나 외래어를 읽을 때 오류가 많음
소리가 비슷한 단어끼리 혼돈
날짜, 사람이름, 전화번호를 외우기 힘들어 함
시간 내에 과제 수행이 안 됨
읽기 이해력이 부족
조사 등 기능어에 대한 이해 부족
철자법이 자주 틀리고 작문 능력이 부족
책 읽기를 싫어 함
빈약한 일견 단어 어휘량
어원, 접사, 철자 패턴과 같은 철자법 전략 학습에 어려움을 느낌
수학 문장제 문제에 어려움을 느낌
일어난 사건을 회상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말로는 자기표현을 훌륭하게 하나 글로는 어려움을 느낌

청소년기 및 성인기

느리고 힘겨운 읽기
음독해야만 이해가 가능하거나, 묵독해야만 이해 가능
자세하게 읽기보다는 대충 읽는 경향이 있음
설명문의 읽기 이해력과 논술 능력의 부족
취약한 철자법
취약한 작문
읽기 또는 쓰기 숙제를 피함
요약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취약한 기억력
일 처리 속도가 느림
일을 정리하고 과제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느낌
읽기와 쓰기가 많이 필요한 과목의 학습에 어려움을 느낌
외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느낌

난독증의 진단은 어떻게 받나요?

진단 과정에서 중요한 것 3가지

첫째, 해독 능력이 부족함을 확인해야 한다. 해독 능력검사 결과 ( 학생에게 글을 읽어보라고 한 다음 속도와 정확도를 평가한 점수 ) 가 동년배 학생 100명 중에서 정해진 기준 ( 90등 이하 혹은 84등 이하일 때 ) 문제가 있다고 판정한다. 초등학교 한 학급당 학생이 20여 명이라면 2~3명 정도가 읽기가 늦다고 판정된다는 뜻이다.

둘째, 해독을 힘들어하는 아이 중에서 그냥 충분히 교육하지 못해서 읽기가 힘든 아이와 교육을 잘했는데도 불구하고 뇌의 문제로 늦은 아이를 구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글 공부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인지 타고난 문제 때문인지는 병력 조사와 신경심리검사를 통해 어렵지 않게 구별 할 수 있다. 난독증 검사에는 읽기, 쓰기, 성취도 검사 말고도 이러한 신경심리검사가 꼭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모든 학습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읽기, 쓰기에만 국한된 학습능력의 부족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웩슬러 지능검사 상 지능 지수가 70이상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부 아동은 처리속도와 작업기억력 저하 때문에 지능지수가 낮아 보이기도 하는데, 그럴 때는 언어이해력과 지각추론력만 모아서 계산한 지수인 GAI 지수를 참고하여 판단한다.

제대로 된 난독증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검사들이 있습니다

난독증 어떻게 치료할까요?

난독증 학생들은 대부분 음운인식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단어를 음소로 분절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지도를 해주면 읽기를 힘들게 하는 주된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단어를 음소로 분절하는 것을 배운 아동들은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미국 국립 읽기 위원회는 수천 건의 연구를 검토한 후 읽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해 2000년 4월 보고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검증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난독증 아동과 읽기를 개선하기 위한 치료는 읽기에 관여하는 뇌영역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읽기 능력을 훈련시키는 것은 관련 뇌기능에 변화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