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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 놀이치료 / 인지학습치료 / 감각통합치료 / ABA 행동치료 연구소 / 난독증 - 학습장애 연구소

바우처 안내

충청남도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서비스명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목적

심리ㆍ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및 개입을 통한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60% 이하

연령및 욕구기준

만 18세 아동ㆍ청소년
※ 단, 고등학교 재학 중인 만 18세 이상 청소년의 경우 적용대상으로 인정

■ 욕구기준
1. 다음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아동ㆍ청소년 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단, 장애아동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에서 제외되는 9개 유형(지체, 정신, 신장, 심장,호흡기, 간장, 안면, 장루 및 요루, 간질)만포함)
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② 정서적 문제 : 불안, 우울, 공포, 불안정 애착 등
③ 사회성 결여 : 사회적 위축,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
④ 발달장애 경계 : 언어 및 인지문제
⑤ 반항, 품행장애, 비행 등 기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문제로 파악된 경우

2.욕구판단은 진단서(혹은 소견서)를 제출한 아동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함
※ 진단서(혹은 소견서)는 전문가가 수행한 임상심리평가 결과지가 첨부된 것이어야 함

우선순위

1순위 : 신규이용자 (이용 이력이 없는 신청자)
2순위 : 고령순

시행시군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안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서비스 제공기간

12개월

서비스가격

월 20만원

정부지원금

1등급 : 18만2천원 / 2등급 : 16만4천원 / 3등급 : 14만6천원

본인부담금

1등급: 1만8천원 / 2등급 : 3만6천원 / 3등급 : 5만4천원

아산 교육지원청 특수 교육지원 센터 치료 지원(디딤카드)

목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효율적인 교육 지원을 위해 제공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치료지원을 통한 일상생활 기능 향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 맞춤형 지원을 통한 사회적응력 신장

치료지원대상자 선정

지원대상 : 유 ㆍ초 ㆍ중ㆍ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재학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
신청방법 : 교육지원청(특수교육지원센터)으로 신청서 제출
대상자 선정 및 지원절차 : 지원대상학생 중 치료지원을 희망할 경우 신청서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신청서 제출 →진단평가 실시 →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 →선정 결과 통보 →이용방법 안내

치료지원 영역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제공방법

개인별 치료지원 계획에 따라 치료지원 서비스 제공기관 이용 및 언어재활사 학교순회 치료지원 실시
치료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이용은 횟수 제한 없이 1일 4만원 이내, 1인당 월 12만원 한도 내에서 사용
※ 2022년 1월 이후 15만원으로 인상하여 적용
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 언어발달지원 사업 등 타 기관 지원을 받고 있는 동일영역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음
치료지원 전자카드(디딤카드) 발급

아산특수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방과후 학교 지원(배움카드)

특수교육 돌봄 지원체제 강화

유치원 방과후과정, 초등 돌봄교실과 연계한 특수교육대상학생 종일반 운영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운영실무원 배치 운영: 아산성심학교
장애전담 어린이집,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과 연계한 종일반 운영
지원이 필요한 가정(한부모가정,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중 희망자 우선 지원

특기ㆍ적성 계발 및 학습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장애개선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다양화
① 특수학급 단위, 지역단위, 타기관 연계, 지역대학과의 연계 프로그램 등
② 교육기부 재원 활용: 대학생 교육도우미제, 학부모 교육도우미제 운영
■꿈과 끼를 키우고, 발달 요구에 적합한 방과후학교 운영
■장애학생 특기ㆍ적성 및 문화ㆍ예술ㆍ체육 중심 프로그램 운영
'2019 특수교육대상학생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에 의거 지원 규모 결정

토요 프로그램 운영 강화

'나홀로 가정'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방치되지 않도록 학생, 학부모의 요구와 지역사회 실정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역사회 자원봉사자 인력을 활용하여 '나홀로 가정' 장애학생 돌봄 지원 강화
토요 프로그램 운영 홍보 및 안내 : 가정통신문, 학교 홈페이지, 소식지 발행 등
학교 토요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관리 철저
※ 토요프로그램에 따른 등ㆍ하교 시간ㆍ방법 등 학생관리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

방학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여름ㆍ겨울 방학 프로그램 운영 형태의 다양화
※ 아산특수교육지원센터 방학중 방과후프로그램 운영(여름 및 겨울방학)

■장애특성, 학부모의 요구, 지역실정을 고려한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일반학생과 통합하여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발굴 및 참여 확대

■예비특수교사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봉사활동 참여 권장
■문화예술ㆍ체육 등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학생 이동 및 운영시간 중 안전사고 예방 철저